자전거 스프라켓 분해 및 체인 청소

자전거/자전거 리뷰 2019. 11. 17. 14:01

자전거 스프라켓 분해 및 체인 청소

자전거 부품은 소모성 제품으로 일정기간 사용을 하면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제품의 사용기간은 있지만 세척을 꾸준히 해주고 오일링을 해주면 제품의 수명은 최대 2배 ~ 3배 이상 증가하며 자전거 라이딩의 퍼포먼스도 높일 수 있으니 한 달에 한번 이상은 분해해서 세척을 해주느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스프라켓 분해 및 체인 청소

기본적으로 자전거의 소모성 부품 중에서 꾸준히 하면 좋은 건 자전거의 체인과 스프라켓 그리고 폴리는 꾸준히 하는 게 좋습니다.

 

자전거 세차 방법

저는 전날 우중 라이딩을 하고 왔더니 자전거 자체에 이물질이 엄청 묻어 있어요

 

자전거 세차는 저는 먹오프 제품으로 프레임 곳곳에 뿌려줍니다.

사실 프레임을 가장 먼저 청소하느거보단 구동계를 먼저 닦고 마지막에 자전거 프레임을 세차해주느게 좋은 거 같아요

 

그 이유는 프레임 닦고 구동계를 닦다 보면 프레임이 더러워질 수가 있었어요

우선 프레임에 묻은 먼지며 이물질 등을 깨끗하게 제거해줍니다.

다음 부품을 하나씩 분해해서 청소합니다.

자전거 체인 분해 및 청소

현재 체인의 상태가 정말 더러운데 체인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체인을 돌려보다 보면 이렇게 체인링크가 보입니다.

체인은 이렇게 도구를 사용하면 체인링크를 쉽게 뺄 수 있어요

도구가 없어도 체인링크는 손으로 -->  <-- 이렇게 안쪽으로 당겨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체인을 세척하기 위해 통에 담가줍니다.

스프라켓 분해 세척

스프라켓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게 스프라켓 리무브 분해 공구를 이용해서 분해를 하는 것입니다.

분해를 하지 않고 장착된 상태에서 디그리셔를 뿌리게 되면 허브 안으로 디그리셔가 들어가 허브 안에 구리스를 날려버릴 수 있어요

다음 구동계를 분해해서 담근 통에 디그리셔를 담가줍니다.

디티스위스 허브 분해

자전거 휠셋 중에서 디티스위스 허브가 장착된 휠셋은 허브 분해 및 정비 청소가 매우 간단하고 성능 또한 좋아요

그냥 손으로 이렇게 잡아 당기면 허브 분해과 됩니다.

허브 안쪽에 보면 이렇게 두 개의 라쳇을 볼 수 있고 스프링도 있으니 날아가지 않게 주의합니다.

그리고 안에 스타 라쳇 두 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디그리셔를 이용해 함께 닦아줍니다.

디티 스위스 스타 라쳇 안에는 두 개의 스프링도 있으며 함께 닦아줍니다.

디그리셔와 물티슈를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구리스를 이용해 구석구석 발라주고 다시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체인 핀도 잃어 버진 않게 잘 보관하고 스프라켓과 체인 모두 디그리셔에 담가 두면 이물질이 분해되며 일정 시간 담가 두었다가 칫솔과 같은 솔을 이용해 문질러지면 더 깨끗하게 청소를 할 수 있어요

체인 사이에 있는 때는 꼼꼼하게 닦아주고 다시 조립을 합니다.

 

이상 간단하게 자전거 체인과 스프라켓을 분해해서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전거 참고포스팅

댓글을 달아 주세요